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보석 상식

보석 상식

보석상식 및 취급관리방법

게시판 상세
제목 캐쉬미르 사파이어
작성자 s****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5-07-2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48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1880년대에 히말라야 산맥에서 처음 발견됐다. 당시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워낙 흔해서 이 지역 사람들은 부싯돌로 사용하곤 했다. 캐쉬미르 사파이어가 처음 발견됐을 때 보석업계 사람들은 버마 혹은 스리랑카산 사파이어보다 좋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오늘날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최고급 사파이어의 대명사가 됐다.

 

 

 

캐쉬미르의 정치 상황

 

 

 

캐쉬미르는 인도 북쪽의 산악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면적은 8만6천 평방 마일이며 인구는 6백만이 조금 넘는다. 아름답고 수려한 산악 지형 때문에 캐쉬미르를 ‘인도의 스위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보석의 채굴은 여름에만 그것도 겨우 몇 주 동안만 이루어진다. 겨울에는 기온이 영하 7도 이하로 내려가며 눈보라가 몇 주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1989년부터 이슬람의 민병대가 캐쉬미르를 인도로부터 독립시키기 위해 전투를 벌이고 있다. 그들의 목적은 이 지역을 파키스탄에 영입시키는 것이다. 또한 인도와 파키스탄은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1947년 이후 서로 캐쉬미르를 차지하기 위해 두 차례 전쟁을 벌인 바 있다. 이 전쟁으로 인해 6만5천명의 인명이 희생됐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현재까지 캐쉬미르가 자국의 영토임을 주장하고 있으며 핵무기를 가지고 있는 이 두 나라 사이의 긴장 관계는 최근의 평화 협상을 통해 다소 완화된 상태이다. 그러나 캐쉬미르의 민병대들은 인도가 히말라야 지역을 포기할 때까지 계속해서 인도군과 싸울 것임을 천명했다.

 

 

 

캐쉬미르 사파이어의 시장

 

 

 

오늘날 시장에서 판매되는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일부 지역에서 한정적으로 채굴된 것이다. AGL(American Gemological Laboratories)의 비즐리 회장은 “우리는 캐쉬미르 지역에서 채굴하고 있으나 캐쉬미르 사파이어의 본래의 특징을 띠지 않은 사파이어에 대해서는 새로운 캐쉬미르 사파이어 표기를 해주고 있다. 이러한 사파이어는 대부분 실론 사파이어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의 캐쉬미르 사파이어 딜러 랄프 에스메리안은 상질의 캐쉬미르 사파이어의 산출량이 극히 미미하므로 (광맥은 1925년에 거의 고갈되었다) 주로 오래된 골동품 주얼리를 통해 캐쉬미르 사파이어를 사들이고 있다. 그는 “빅토리아 시대의 브로치나 1920년에서 30년 사이에 만들어진 주얼리에 세팅된 것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일부러 연마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찾는다. 적어도 100년 이상 되었다는 증거를 찾는 것이다”고 말했다.

 

 

 

상질의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다른 지역산 사파이어보다 훨씬 더 가치있다. 캐쉬미르 사파이어에는 버마 사파이어에 비해 100~200%의 프리미엄이 붙는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캐쉬미르 사파이어가 다른 산지의 사파이어보다 뛰어난 것은 아니다.  

 

 

사파이어의 보석학적 정의

 

 

 

루비와 사파이어는 산화 알미늄으로 이루어진 커런덤의 컬러 변종이다. 사파이어의 주요 성분은 알미늄 혹은 철이다. 여기에 하나 혹은 두개의 티타늄 원자가 함유되어 있으면 사파이어의 청색을 나타내기에 충분하다. 이 때 티타늄과 철 성분이 모두 함유되어 있으면 매우 아름다운 청색을 띠게 된다.

 

 

 

사파이어는 모스경도 9로 매우 단단하다. 사파이어의 굴절률은 상당히 높아서 이 때문에 빛과 광채가 뛰어나다. 컬러에 있어서는 청색 비율이 높을수록 가치가 있다. 컬러의 순수성과 채도는 가치의 척도가 된다.

 

 

 

한편 색이 진할수록 좋다는 생각은 틀린 것이다. 에스메리안에 의하면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부드럽고 검은 기가 전혀 없는 순수한 청색이어야 한다. 밤에 볼 때도 어둡지 않고 아름다워야 한다. 종종 눈에 띄는 문제는 캐쉬미르 사파이어를 깊게 커팅한다는 것이다. 중량을 늘리기 위해 일부러 이러한 방식으로 커팅하곤 한다”고 한다.

 

 

 

약 90~95%의 사파이어가 열처리 된다. 그러나 대체로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열처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캐쉬미르 사파이어의 가격

 

 

 

캐쉬미르 사파이어의 가격은 매년 오르고 있다. 그 이유는 공급이 실제로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30년대 미국 경제대공황 시절, 상질의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캐럿당 기껏해야 5백 달러 선에서 거래되곤 했다. 현재는 너무 희귀해서 한 번에 많아야 몇 개 정도 밖에 살 수가 없다. 오늘날 1캐럿 스톤은 5천 내지 1만 달러, 2 캐럿은 1만에서 1만5천 달러를 호가한다. 10캐럿에 상당하는 캐쉬미르 사파이어는 캐럿당 5만 달러, 20캐럿 스톤은 캐럿당 10만 달러를 호가한다.

 

 

 

/ 라파포트 뉴스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첨부파일 1.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Back to Top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